본문 바로가기
치과

치과 질병 충치 원인 과 증상, 진단 과 검사, 치료와 자가 관리 ,예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by lll0218 2024. 12. 13.
728x90

충치(치아 우식증)는 선사시대 이전부터 알려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만성 구강질환 중 하나 입니다.

그러나 충치는 최근에 와서는 빠르게 증가하고 나타나는 추세로 그 이유 중 당분섭취 와 탄산 음료, 인스턴트 식품이

점점 섭취가 늘어나면서 식생활의 변화 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늘어나는 추세는 197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 초에 충치의 발생률이 제일 높은 수치를 나타나다가 최근에 다행히 줄어드는 시기이며,이러한 줄어드는 이유로 정확한 원인이 아직 발견은 안 되었으나,상수도 불화사업 과 불소가 함유된

불소치약 사용 과 정확한 습관의 치솔질로 구강위생을 생각하는 중요성이 널리 알려지면서 철저한 구강위생 관리로 감소한 것으로 생각합니다.대체로 충치(치아 우식증)감소가 나타나는 현상은 선진국에서도 중산층 이상에서 충치의 감소가 많이 나타나며 반면 소외된 사회 계층에서는 여전히 계속 충치의 높은 발생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충치는 가징 흔한 만성 구강질환으로 치료를 안받게 되면 결국은 치아를 발치를 하게 되고 씹는힘이 약화가 되어 영양겹핍이 올수 있기때문에 소외계층에서의 높은충치 수치는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또한 충치는 치아의 통증을 유발할수 있기때문에 삶의 질도 많이 떨어지게 됩니다.

 

충치 원인

입안에는 너무나 많은 세균이 존재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세균은 입안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상주균으로 입안에서는 무해합니다.우리는 항상 입안에 음식물을 먹고 있으며 그중 많은 부분은 탄수화물이 차지합니다. 입안에는 침(타액)이 항상 존재하며,침(타액)의 양과 질은 개인마다 또는 자극의 여부에따라 분비의 양이 달라집니다. 입안에 남아있는 찌거기에서 세균의 증식과 세균으로 부터 분비되어 나오는 것 과 세균의 침범에 치아를 보호하기 위한 균형은 입안의 건강에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이러한 균형이 깨지게되면 지속된 탄수화물의 유입과 세균의 증가로 균형이 파괴되어 충치의 발생이 증가하게 됩니다.

1.세균

입안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상주균은 특정한 환경안에서 치아의 제일 겉층에 해당하는 범랑질을 약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며,충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사람에게 있어서 충치의 발생 과 가장 관련있는 세균은 스트렙토코쿠스 뮤탄스(streptococcusmutas)입니다.입안의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은 탄수화물을 분해하여 산을 형성하며, 세균에 의해 증가된 구강내 산에 의해 입안의 산성도는 증가합니다.높아진 입안내에 산성도로 인하여 치아의 수산화인화석이 용해되어 충치의 범위는 점점 넓고깊어지게 됩니다.

2.탄수화물

음식은 치태 구성에 엄청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치태내의 세균이 사용하는 탄수화물의 대부분을 음식물의 형태로

입안으로 유입된 것이며, 너무 많은 양의  탄수화물, 특히 포도당이나 설탕과 같은 단당류는 산의 생성과 치태 의 산성화를 시키는데 주요한 원인입니다. 감자칩과 같은 전분으로 만든 음식물은 침(타액) 내의 아밀라제에 의하여 맥아당으로 분해된 후 세균에 의하여 사용되며, 침의 점도가 높으므로 입안 내에 남아있는 시간이 길어 충치(우식증)의 발생 가능성을 더욱 높이게 됩니다.음식물이 얼마나 자주 입안 내로 들어오게 되고 얼마나 많은 양이 입안 내에 남아 세균에 의해 사용되는가 하는 것이 충치의 원인 중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충치 증상

충치의 주 증상은 치아 통증이며, 통증의 심한 정도는 치아 법랑질에서부터 신경의 손상까지 충치의 진행 범위에 따라 매우 다양합니다.충치가 법랑질에만 생기는 경우는 거의 통증을 못느끼지만,충치가 법랑질과 상아질 경계 부위까지 진행된 경우에는 찬 것에 시리고, 단 맛에 예민한 반응을 합니다.



진단 및 검사

진단은 의사의 진료에 의해 이루어지며, 환자의 주 증상 및 엑스레이(파노라마,치근단), 임상 검사를 통해서 최종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환자가 말하는 증상(c.c)은 정확한 진단을 하는데 중요한 요소를 제공합니다. 환자는 증상있는 치아 위치, 증상의 시작일, 지속시간, 통증의 강도,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 등을 정확하게 알려주어야 하며, 특히 내과적 질병 (medical history) 을 미리 알려야 합니다. 현재 의사에게 진료 받거나 약을 처방받고 있는 모든 질병 (심혈관계 질환이나 당뇨, 위장계, 신장계 질환, 혈액 신경계 질환 및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물), 기존에 치과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 경우, 해당치아와 치료시기를 잘 기억했다가 알려주는 것도 정확한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구강 내 엑스레이(파노라마,치근단,포토)를 촬영하는 것은 치과의사에게 가장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엑스레이를 통해 치아 우식의 위치, 정도 등을 진단할 수 있으며, 신경치료가 필요한 치아인 경우 치아 뿌리와 관련된 병소도 찾아낼수 있습니다. 

임상 검사에는 만져보고(촉진), 두들여보고(타진), 치아 움직임 검사, 치수(신경) 검사(온도 검사, 전기 치수 검사), 저작 검사 등이 있습니다. 촉진은 해당 치아 주변의 연조직(잇몸 및 피부 부위)를 만져봄으로써 행해지며, 염증의 정도를 추측해 낼 수 있습니다. 타진은 통증을 느끼는 치아를 두드려 봄으로써 알 수 있으며, 치아를 여러 면에서 두드려 봄으로써 통증을 느끼는 치아를 구별해 내고, 통증의 정도 및 염증의 파급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치아 동요도를 검사하는 것은 치아를 핀셋이나 손가락 등을 통해 흔들어 봄으로써 치아의 흔들림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치수(신경) 검사는, 치아 안의 신경 및 혈관조직의 살아있는지 신경이 죽었는지를 검사하는 방법으로 크게 냉.온 검사, 전기 치수 검사가 있습니다. 냉.온 검사는 환자가 차가운 액체나 뜨거운 음식에 통증을 느낄 경우 행해지며, 해당 치아에 같은 자극(차가운 얼음, 뜨거운 물질)을 가함으로써 통증을 느끼는 치아를 구별해 내고, 통증의 정도를 파악하여 신경치료의 필요성을 진단해 내는 것입니다. 전기치수검사란, 치아의 신경에 직접적으로 전기자극을 가해 치아의 치수가 살아있나 검사하는 것입니다.

치료

충치가 생기게 되면, 충치 부위의 제거와 적절한 재료로 충전하는것이 충치가 커지는것을 방지 하기위해 중요합니다.

충전재로 충전하기 위한 치아 와동(재료 삽입을 위해 충치를 삭제한 치아 내 공간) 형성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충치와 결함이 있는 기존의 떼운곳을 모두 제거합니다. 

-경계 부위는 치아의 보존과 유지가 가능한 곳에 위치시킵니다. 

-치아 속 신경을 보호하고 새로운 충전재료의 탈락되지 않게 장기간 유지될 수 있게 합니다.

-충치를 제거한 뒤 충전하는 수복물의 종류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가 관리

충치를 예방하는 방법으로 효과적인 것은 불소이용 입니다. 불소를 함유한 치약이나 양치액 등은 일반인들이 직접 사용할 수 있으며 이들의 충치예방 효과는 매우 높은것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치약은 치아 우식증과 치은염 예방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불소를 함유한 치약의 사용으로 치아 우식증은 급격히 낮아지며, 현재에는 항균성 치약, 지각과민증을 위한 치약 등 여러 가지 기능성 치약들이 널리 팔리고 있습니다. 껌을 씹는 것은 침의 분비를 촉진시킬 수 있는데, 침은 치태의 산성도를 유지시키고 법랑질(치아의 가장 바깥 표면)의 부식을 조절하는 등 충치의 예방에 매우 중요합니다. 껌이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소, 클로르헥시딘 등 첨가제를 추가한 기능성 껌 등이 널리 판매되고 있습니다.

위험요인 및 예방

충치를 예방하는 방법으로 효과가 좋은것은 불소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불소의 이용은 상수도의 불소화, 치과의사에 의한 전문적인 사용 및 개개인에 의한 자가 사용으로 구별됩니다. 상수도에 포함된 불소는 치아가 맹출한 이후에 주로 작용하여 산과 치아 우식증에 대한 저항성을 향상시켜 충치를 예방하는 것입니다.이러한 불소 도포는 치아 우식증의 발현 빈도를 약 30%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또한 가정에서 불소를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불소를 함유한 치약이나 양치액 등은 일반인들이 직접 사용할 수 있으며 이들의 충치 예방 효과는 매우 큰 것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치약은 충치와 잇몸염증 예방에 매우 중요합니다. 불소를 함유한 치약의 사용으로 인하여 충치는 급격히 감소되었으며, 현재에는 항균성 치약, 지각과민증을 위한 치약 등 여러 가지 기능성 치약들이 널리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맹출하고 있는 어금니쪽 씹는 면을 실란트(치면열구전색제)를 사용하는 것은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